ⓒ출처=유튜브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부(https://www.youtube.com/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글로벌 에너지 동향과 시사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주요국의 에너지안보 정책 현황과 시사점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에너지정책, 원전, 수요관리, 효율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에너지수급 비상대책반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앞둔 시점에서 글로벌 에너지 시장 및 정책 동향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러-우 전쟁 장기화에 따른 에너지 위기로 주요국의 물가가 폭등 중”이라면서 “높은 에너지 수입의존도와 에너지 다소비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는 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천 실장은 “산업부는 공급과 수요 양측의 균형 있는 에너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합리적 전원믹스 구성과 원자력발전를 적극적 활용하는 것은 물론 저소비·고효율 사회를 위한 효율 혁신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강승진 한국공학대 교수, 박호정 고려대 교수, 조홍종 단국대 교수, 노동성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의 발제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인사이트N파워(Insight Nuclear Power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