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원자력국민연대 공동의장
김병기 원자력국민연대 공동의장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9월 10일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가 진행한 '월성원전(부지내) 삼중수소 제1차 조사 경과 및 향후계획'을 공개했다. 이는 새로이 발견된 사실도 아니고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도 아니다. 당초 “월성원전 부지 내 고농도 삼중수소 검출 등과 관련하여 원전 인근주민 및 일반 국민들의 불안이 증대함에 따라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 및 투명한 공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명분으로 원안위에서 2021년 3월 30일 조사단과 협의회의 합동 출범식을 개최하고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이날 조사단이 공개한 1차 보고서에는 ▲2019년 4월 월성3호기 터빈갤러리 맨홀 내 고인 물에서 최대 71만3000Bq/L의 삼중수소 검출, 2019년 5월 WS-2 관측정에서 삼중수소 2만8200Bq/L 검출 ▲2012년 월성1호기 격납건물여과배기설비(CFVS) 건물 설치공사에서 시공된 지반보강용 기초파일 7개의 바닥 관통으로 구조물 외부에 설치된 차수막(바닥)을 손상시켰음을 확인 ▲1997년 SFB 벽체 균열 보수공사 과정에서 바닥콘크리트 상부의 차수막이 차수벽까지 이어지지 않고 SFB 벽체 끝단에서 끊어짐을 확인 ▲당시 보수된 차수막은 원 설계와 다른 구조로 시공되어 SFB 저장조 바닥슬래브의 누설수가 집수조로 유입되는 남측 유입경로가 원천적으로 차단(한수원의 1997년 보고서) ▲저장조 벽체 4면 중 남측 1면만 파악됐고 바닥슬래브는 지금까지 내부 에폭시 보수 공사가 이뤄지지 않아 누수량이 많을 것으로 추정▲SFB 구조체 주변 토양·물 시료(심도 9m)에서 방사성핵종 검출됐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원자력국민연대는 ‘월성 삼중수소, 세슘, 차수막 파손과 같은 반복되는 방사능 공포선동’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하나, 원안위는 월성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선동이 아닌 과학으로 지켜라. 사용후핵연료저장수조(SFB)의 벽체 균열과 보수 문제는 1997년부터 반복돼 왔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수수방관한 목적은 무엇인가. 탈원전을 외치면서 뒤로는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 반복적인 선동에 원안위가 동참하고자 했다는 의심은 지울 수가 없다. 원안위가 개입돼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JTBC의 자료유출 경위를 조사하고, 법적으로 조치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자 출신도 아니면서 원안위를 진두지휘하여 벌어진 이번 사태는 그야말로 방관과 무능함을 드러낸 것이다. 원안위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탈원전 정책의 시녀로 나선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즉각 사퇴해야한다.

둘, 원안위는 JTBC의 자료유출 경위를 조사하고, 법적으로 조치하라. 조사단은 비밀유지서약을 했을 것이다. 규정상 유출할 수 없는 보고서라는 뜻이다. 그런데 지난9월 07일 JTBC 메인뉴스로 「월성원전 1호기서 '방사성물질' 샜다」 는 제하의 보도가 나왔다. 명백히 불법으로 유출된 자료가 방송에 버젓이 쓰인 것이다. 1차 보고서 불법 유출 경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불법 유출에 대한 법적 조치하라. 또한 JTBC에 등장한 전문가의 한수원을 비롯한 원자력계 전반에 걸친 용역사업의 금액과 내용을 밝혀라.

셋, 원안위의 지역주민 기만행위를 멈추고, 월성원전삼중수소관리안정성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를 기다려라. 삼중수소, 세슘은 자연에 이미 퍼져있는 방사성물질이라는 것을 지역주민들도 이미 알고 있다. 지역주민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안전과 건강보호를 최우선으로 요구한다. 정치인, 원안위, 특정 환경단체는 지역에서 평생 살고 있는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방사능 공포선동으로 지역 갈등까지 부추기는 짓을 멈춰야 한다.

월성원전 지역주민은 원안위의 기만한 발표에 대항하며 “방사능 공포 선동 멈춰달라"고 월성원전 주민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바 있다. 지역주민이 직접 정치전문가가 아닌 진짜 전문가를 섭외해 지난 2월부터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삼중수소를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이 조사과정에 끊임없이 여러 형태의 업무방해와 인신공격이 자행돼 결국 조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변호사까지 선임하게 됐다고 호소했다.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월성원전 삼중수소관리 안정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는 규정상 모든 측정값의 최종 결과가 나와야 발표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원안위는 지역주민을 기만하고 세슘선동을 앞세우지 말라.

저작권자 © 인사이트N파워(Insight Nuclear Power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