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립 예정인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의 구성 방향이 잡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2일 서울시 충정로 소재 한국원자력산업협회에서 최남호 2차관 주재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 수립 TF’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사진)에는 TF 위원인 원자력계 산·학·연 전문가 16명이 참석해 원전 생태계의 복원 현황을 점검과 함께 향후 수립해 나갈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 주요내용 구성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산업부에 따르면 로드맵에서는 먼저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원전정책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 원전 정책 방향을 마련한다. 여기에는 중장기 원전 건설·운영 기본방향, 계속운전 추진정책, 기자재 및 핵연료 공급망 강화방안 등이 포함된다. 더불어 원전산업의 질적 고도화 방안을 수립한다. 고도화 방안에는 국내 원전 산업의 원전 최강국 도약을 위한 투자 기반 강화, 2050 R&D 추진 방향, 원전산업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또 원전 수출경쟁력 강화방안도 정립한다. 2050년 원전 수출 목표를 수립하고, 설비·연료·운영·정비 등 수출 다각화 및 원전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 능력 강화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형모듈원전(SMR) 조기 상용화 및 글로벌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SMR 선도국 도약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략에서는 민간이 참여하는 SMR 사업화 방안과 글로벌 파운드리 기반 구축방안 등이 제시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2차관은 “이번 로드맵 수립을 통해 예측 가능한 중장기 원전 정책이 마련될 것”이라며 “더욱 강력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로드맵 수립 근거 등을 포함하는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로드맵 수립과 법률안 발의를 속도감 있게 추진, 올해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사이트N파워(Insight Nuclear Power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